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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09/02 (2)
개발 블로그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블로킹"과 "논블로킹"이라는 개념을 접하게 됩니다. 특히 소켓 프로그래밍에서 이 두 개념을 알고 가는게 중요한 것 같아서 이 글에서는 블로킹과 논블로킹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블로킹과 논블로킹 소켓은 각각의 상황에 따라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서 이 두 개념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블로킹(Blocking)요청한 작업이 성공하거나 에러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응답을 돌려주지 않는 것이전 게시물에서 C 코드에서 socket() 함수로 생성된 소켓은 기본적으로 블로킹 모드임. 즉, read()나 write() 호출 시, 데이터가 준비될 때까지 함수 호출이 블로킹입니다.int n = read(so..
네트워크 통신의 기초를 이해하는 것은 모든 개발자에게 중요한 단계입니다. TCP 소켓 통신은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과 순서를 보장하는 핵심 기술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TCP와 소켓의 기본 개념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1.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는 네트워크 통신에서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프로토콜로, 주로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하는 데 사용됩니다. TCP/IP 소켓 통신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델을 기반으로 합니다. TCP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특징연결 지향성 (Connection-Oriented)데이터 전송 전에 송신 측과 수신 측 간의 연결을 설정연결이 설..